손목/손질환

WRIST/HAND
DISEASE

손과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 나타나는 과사용 증후군이 가장 흔하지만 관절 자체가 약하거나 인대와 힘줄이 튼튼하지 않으면 특별히 무리한 일을 하지 않더라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중년의 여성들에게 흔하며 스포츠 활동이나 반복적인 동작을 하시는 분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손과 손목 통증 중 제일 흔한 것은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삼각섬유 연골 손상, 방아쇠 수지, 엄지손가락 건초염(드퀘르뱅씨 병) 등입니다.

01

건초염

건초염은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인 건을 둘러싼 것이 건초입니다. 근육을 움직일 때마다 건이 건초 안을 왔다 갔다 합니다. 여기에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한 액체인 활액이 들어 있습니다. 근육이나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이러한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초염은 우리 몸 어떤 곳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발생 부위로는 손목, 어깨, 무릎, 발꿈치 후면, 손가락 등이 있으며, 주로 손목에 많이 발생합니다. 손목 건초염은 드꿰르벵 병이라고도 합니다. 출산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산모, 아기 보는 할머니, 수공예 작업자, 피아니스트와 같이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CAUSE

원인

건초염은 근육이나 관절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건을 둘러싼 건초가 미세하게 파열되거나, 포도상구균이나 결핵균에 감염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나 관절을 과다하게 사용하여 발생하는 염증이 흔합니다. 그 외에 통풍과 류마티스성 관절염이 발생한 이후에 나타나는 만성 건초염도 있습니다.

SYMPTOMS

증상

건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염증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누르면 아픈 압통, 관절 운동의 장애,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휴식 시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02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수근관)증후군은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4개의 손가락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병을 말합니다. 손바닥 쪽 손목에 있는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터널 부위에서 신경이 눌리게 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심하게 진행하면 수술적 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수술 없이도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CAUSE

원인

반복적인 손가락의 동작이나 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 (반복적인 컴퓨터 작업, 진동기계 사용, 분무리 꾸리기, 행주나 걸레짜기 등)을 하는 사람들에게 좀 더 흔하다고는 하나 이런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SYMPTOMS

증상

수근관 증후군에 의한 통증은 서서히 시작되며 밤에 더 심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손과 손목을 주무르고 털면 통증이 다소 줄어듭니다.
스스로 손목터널 증후군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새끼손가락에는 증상이 없으며, 양쪽 손목을 꺾은 채로 손등을 마주대로 약 1분간 유지하였을 때 저림 증상이 심해지면 손목터널 증후군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03

말초신경병증

말초신경병증이란 말초신경의 침범 양상, 시간 경과, 원인에 따라 흔히 구분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침범 양상에 따라 한 개의 단일 신경근이 침범된 경우를 단일 신경병증, 여러 개의 독립된 신경들 하나하나가 각기 침범된 경우를 다발성 단일신경병증, 말초신경들이 광범위하게 전신성으로 침범된 경우를 다발성 신경병증이라고 합니다.

CAUSE

원인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압박에 의해 신경이 눌리거나 당뇨병 등 다른 질환으로 인해 생길수도 있습니다.

SYMPTOMS

증상

  손·발의 감각이 떨어지거나 무감각해짐, 남의 손(발) 같은 느낌
  손·발이 쥐가 날 때처럼 저리거나 화끈거림. 심한 경우 통증과 고통을 느낌
  차가운 것에 노출될 경우 손·발 저림이나 통증이 증가함
  근육통, 허약감, 피로감
  물건을 집거나 옷에 단추를 채우는 등의 일상생활의 어려움
  기립성 저혈압, 땀분비 변화등의 자율신경증상

어디가 불편하세요?

몸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삼성밸런스의원에서는 프리메드 시스템(PREMED SYSTEM)을 통해 틀어진 척추와 관절을 바르게 정렬하여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고, 치료에 의존하지 않을 수 있는 몸의 상태를 만듭니다.